추석명절 잘 지내고 계시는지요?
벌써 10월이라는 게 믿기지 않습니다. 지난 3개월이 어떻게 지났나 오직 은혜입니다. 새 건물 계약이 늦어져 교실 리모델링 하는데 시간이 너무 부족했는데, 감사하게 일군들이 밤 늦게까지 에어컨을 달고, 조명을 설치하고, 개학 전 그래도 수업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은 만들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올해 유치원1, 초등1, 중등1개의 교실이 늘어나면서 교사도 새로 모집하고, 학교의 정신과 교사의 자세, 그리고 교과과정에 대하여 교육하고 향상시키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별히 감사한 것은 라오 교사들이 많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전에 근무했던 교사들이 2명이 다시 돌아와 함께 하게 되었고, 신규 교사도 3명이 함께 하게 되었고, 이직하는 교직원 없이 채워 주심에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펫 선생님(초등3학년)은 교사 충원을 위해 계속 ㄱㄷ 했는데 응답을 받게 되었다고 너무 감사하다고 고백하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모든 환경과 상황을 인도하시는 ㅎ님을 현지 교사들과 함께 경험함에 더욱 감사드립니다.
<고등학생 한국방문 계획>
11월16일-26일, 22명의 학생들과 8명의 교사와 스텝들이 한국에서 열리는 RSC(Regional Student Convention:지역학생 경연대회)에 참여하고, 한국의 대학과 기업들을 견학하고, 문화 체험을 합니다. 이를 위해 재정을 후원해 주시고, 기관들을 연결해 주신 모든 C와 후원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반면, 동선과 시간관계로 찾아 뵙지 못하는 분들께는 아쉬움과 미안한 마음을 전합니다.
포항의 한동대와 포항공대는 토요일 견학이 안되어 부득이 방문을 취소하고 다른 일정을 준비중입니다.
현재는 천안대성C(ㅈ일 ㅇ배) , 천안장로C(오후 친교), 송탄중부C(ㅈ일 ㅇ배)가 정해졌고, 백석 대학과 양화진 ㅅ 묘지, 근대사 박물관, 경복궁, 롯데월드, 남산이 정해졌습니다.
아직 답신을 기다리는 곳은 드리미 학교와 삼성 공장 견학입니다.
아직 미 확정된 일정들과 추가로 준비하는 일정이 학생들에게 귀한 도전과 경험과 비전을 갖는 시간이 되길 소망합니다. 그리고 이동하는 곳마다 숙소와 식사의 필요도 잘 채워지고 연결되길 소망합니다.
또한 학생들과 외국인 교사들의 한국 비자 신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무런 문제없이 잘 받을 수 있길 소망합니다.
<가족이야기>
수민이는 이번 한국대학에 진학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지만, 학업 기간을 기록했을 때, 11년3개월로 학업기간이 기록되어 나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본인이 원래 일본에서 공부하고 싶어했는데, 한국 대학 진학이 안되어 내년 가을학기로 일본 대학 진학을 준비하겠다고 합니다. 남은 기간 토플 시험도 보고, 모교에서 후배들을 위해 보조 교사의 일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수민 인생에 처음 맛보는 나름 큰 실패의 경험이 될 것 같은데, 마음에 실망이 크지 않게, 모든 상황 가운데 인도하시는 ㅎ님을 신뢰하며 담대히 감사함으로 나아갈 수 있길 소망합니다.
수림이는 내년 3월 결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혼가정 주택 지원대상이 되었는데, 새가정이 지내기에 편안한 집이 잘 찾아지고, 준비하는 모든 과정을 통해서 인도하시는 ㅎ님을 깊이 경함하는 시간되길 소망합니다.
수아는 병원 일과 대학원 공부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지혜롭게 ㅈ님 주시는 능력으로 맡겨진 일과 학업을 잘 감당해 갈 수 있길 소망합니다.
조카 예은(작은 형네 큰 딸)이 단기 교사로 학교에서 섬기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너무 재미있게 수업하고 잘 적응해서 감사합니다. 교사 기숙사에서 인도 선생님, 필리핀 선생님과도 함께 잘 교제하고 지내서 감사하고, 라오스에서의 시간이 인생에 큰 배움과 도전과 비전이 있는 시간이 되길 소망합니다.
저와 아내는 저희 살던 집을 교사 숙소로 제공하고, 저희는 학교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새로 얻은 교실 건물에 숙소를 하나 만들어 지내고 있습니다. 피곤치 않고 지치지 않길 소망합니다. 무엇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사역이 되길 소망합니다.





